[산연논총 제45집]1.밀레니얼 세대의 소비성향 분석에 따른 공연예술 관객 개발 연구-조소연*·박신의**
페이지 정보
작성자 경희대학교 댓글 0건 조회 344회 작성일 21-11-26 11:37본문
본 논문은 공연예술분야 관객 개발 연구로 밀레니얼 세대를 대상으로 소비성향을 분석하여 실질적인 관객 개발 전략을 제안하는 것을 연구목표로 둔다. 연구방법은 문헌연구와 사례연구로 진행하면서 전반적인 밀레니얼 세대에 대한 이해를 근거로 그들의 소비성향과 라이프스타일을 도출하였다. 밀레니얼 세대는 질 높고 직접적인 소비 체험 활동을 중시하고, 문화예술과 여행 등의 세련된 취미를 추구하는 자기 지향적인 성향이 공연예술관람 성향으로 이어진다고 보아, 이를 자기애 중심과 사회적 가치 추구, 정보 공유 및 확산 성향, O2O서비스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이에 따라 관객개발 방안을 취향 선별에 따른 기획의 차별화와 Co-creation 개념의 적용에 따른 참여 유도, 관람 및 사회 가치의 통합적 접근을 제안하였다. 이어서 영상 스트리밍을 활용한 공유가치 극대화와 지속가능한 관객을 위한 커뮤니티 및 팬덤 형성을 주요 방안으로 제시하였다.
* 주저자 :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석사
** 교신저자 :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교수
첨부파일
- [산연논총 제45집]1.밀레니얼 세대의 소비성향 분석에 따른 공연예술 관객 개발 연구-조소연·박신의.pdf (598.3K) 23회 다운로드 | DATE : 2021-11-26 11:37:25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