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산연논총 논문집

[산연논총 43집]5.군 부사관 획득률 제고와 우수인력 확보 방안에 관한 실증연구-임재엽*·지해석**

페이지 정보

작성자 경희대학교 댓글 0건 조회 315회 작성일 20-02-10 11:20

본문

본 연구는 육군 부사관 획득률 제고와 우수인력 확보 방안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군의 전투력 발휘에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부사관의  군 유입환경 조성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 연구를 위하여 육군의 인재선발 방향에 기초한 부사관의 복무여건, 복지혜택, 선발기준, 홍보활동 요인들을 분석하여 부사관 지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았고, 각각의 요인들 중 어느 요인이 지원율에 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부사관의 복무여건과 선발기준은 지원율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복지 혜택과 홍보활동 요인은 육군 부사관 지원에 유의한 영향을 준다고 확인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육군의 부사관 역할이 어느 때 보다도 중요시 되는 시점에서 우수 부사관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모집활동에 국한하지 않고 차별화된 유인정책이 필요하다는 것을 제시하고 있다.
향후, 우수 부사관 확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강화시키고, 그렇지 않은 요인은 보완함으로써 전투력 증강에 기여할 우수인재 확보 노력이 지속되어야 한다.
*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
**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교수

첨부파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