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산연논총 논문집

[산연논통 42집]7.경찰공무원의 조직 갈등이 프리젠티즘에 미치는 영향 연구- 이학목* · 지해석**

페이지 정보

작성자 경희대학교 댓글 0건 조회 442회 작성일 18-09-19 18:48

본문

경찰공무원의조직갈등이프리젠티즘에미치는영향연구
-성과지향적조직문화를중심으로- 이학목*  · 지해석**

 경찰의 업무 특성상 성과 지향적 조직문화가 정착되면 국민의 편익제공은 물론 경찰의 사기에도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경찰공무원의 조직 갈등이 프리젠티즘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여 조직 내 프리젠티즘을 극복하고, 성과 지향적 조직문화를 개선하는데 두었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조직 갈등의 하위변인인 개인적 갈등, 개인 간 갈등, 집단 간 갈등은 주의집중 저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직 갈등과 프리젠티즘의 관계에서 성과 지향적 조직문화가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업무수행 제고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성과 지향적 조직문화는 조직 갈등이 프리젠티즘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경찰조직 내에서 조직 갈등으로 인한 프리젠티즘의 감소를 위해서는 조직적으로 의사소통을 향상시키고 업무환경의 개선이 필요하며, 성과 지향적 조직문화를 지양하여야 하며, 경쟁이나 성과중심평가보다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목표의 설정과 실질적 보상이 필요하다.
* 2포병여단 755포병대대 3포대장
**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객원교수

첨부파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