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산연논총 논문집

[산연논총 41집]5.[O2O 서비스 사용 증가에 따른 중국인 소비패턴의 변화 연구: 90후(後)를 중심으로] - 등지위*・김…

페이지 정보

작성자 경희대학교 댓글 0건 조회 488회 작성일 17-02-16 10:13

본문

[O2O 서비스사용증가에따른중국인소비패턴의변화연구: 90()중심으로] - 등지위*김영인**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전자상거래 시장을 갖고 있다. 무선 인터넷과 스마트 폰의 보급 확산으로 중국인의 소비경로는 온라인 C2C, B2C 소비모델에서 벗어나 더욱 융통성 있는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 모델로 바뀌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중국인의 소비패턴 뿐만 아니라 생활방식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한편 중국의 90後는 전체 인구의 12.7%정도인 약 1.74억 명으로 추산된다. 중국정부의 계획생육(計劃生育)정책하에서 태어난 대부분의 90後는 독생자녀(獨生子女)로 가정 소비에 매우 큰 영향력을 갖고 있다. 또한 새로운 것을 잘 받아들이기 때문에 소비패턴의 변화를 선도하고 있으며, 향후 중국내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소비집단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그들의 소비패턴 변화에 관한 연구는 한 연령층에 대한 연구로서 뿐만 아니라 향후 중국인 전체의 소비패턴과 소비추세를 파악할 수 있다는데 그 의미가 있다.
*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중국경영MBA 석사
**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중국경영MBA 겸임교수
 

첨부파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