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연논총 41집]3.[육군항공 사고예방보고제도 개선 연구-항공안전 자율보고제도 적용방안 중심으로-] - 김익환*·임재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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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경희대학교 댓글 0건 조회 602회 작성일 17-02-16 10:11본문
[육군항공사고예방보고제도개선연구-항공안전자율보고제도적용방안중심으로-] - 김익환*·임재욱** |
현 육군항공 사고예방보고제도와 항공사고
예방활동을 위한 국내·외 항공안전제도를 고찰하고 육군항공 사고예방보고제도의 문제점을 설문기법과 시행실태분석 그리고 관련 규정 등을 분석하여
현재 교통안전공단에서 시행 중인 항공안전보고제도 중 한공안전 자율보고제도를 중심으로 사고예방보고제도의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가설로서 현 육군항공 종사자가 현 시행중인 사고예방보고제도가 자발적 참여도, 기관의 신뢰성, 보고제도의 활성화 측면, 보고의 용이성, 전파방법 등에서 실효성이 작으며, 가설 검증을 위해 현 육군항공 종사자들에게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등간척도 5점으로 리커트 척도(Likert-type scale)로 분석하였다. 자발적 참여도 측면에서 안전우려(준사고, Near Miss) 상태 발생시 자발적 보고여부는 설문 75%, 리커트척도 3.71로 부정적 견해가 나타났고, 기관의 신뢰성 측면에서는 신원 비밀에 대한 보장에 대해서는 설문 76%, 리커트척도 3.92로 부정적 견해가 나타났으며, 보고제도 활성화 측면에 대해서는 항공안전 자율보고시 면책특권 부여에 대해서 설문 70%, 리커트척도 2.2로 긍정적 견해가 나타났다. 또한 보고제도의 활성화와 용이성, 전파방법 등에 대해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나 현 육군항공 사고예방보고제도의 개선이 필요함을 증명하였다. * 육군 항공작전사령부 조종사 **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주임교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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